Substance Designer에서 구버전 Generator를 Library에 불러오기
0.
Gumroad에서 튜토리얼을 샀는데 최신버전인 2018에 Perlin Noise Zoom이 Library에 없는 것.
사실 없는 게 아니라 호출이 안되는 것이었다.
이런 식으로 경로에 존재하는 Generator지만 Library로 불러낼 수 없는 것들이 있다.
1.
최신버전 Substance Designer에서 Generator를 꺼내면 Cloud나 Tile Sampler와 같이 이름이 같은데도 모양이나 파라미터가 다른 경우가 있다.
구버전 sbs파일을 2018에서 열면 옆에 (Legacy)라고 표시되는 Generator들이 이전 버전에 포함된 것들인데, 복사해서 2018 버전에서 새로 만들기 시작한 Graph에 붙여넣으면 쓸 수 있지만 Library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불편하다.
최신버전의 Tile Sampler나 Perlin Noise 기능이 더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때에 따라 예전 Generator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해결책을 찾아보게 되었다.
(이렇게 생긴 것들이다)
2.
다음은 Substance Designer 구 버전 Noise를 2018 Library에 불러오는 과정.
우선 Generator 경로는 아래와 같다.
그런데 위에 또 Cell이 있다. 이것들이 구버전 Generator들이고 Library에 출력만 되고 있지 않는 것.
cells_1.sbs 파일을 열고 Attributes를 살펴보면 Show In Library 가 No로 되어있기 때문에 Library에 나오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파일을 Substance Designer 하위 폴더에 두면 Read Only 상태라 저 부분이 비활성화되어 Yes로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경로로 복사한 후 Attributes를 수정하고 원래 경로에 붙여넣어야 한다.
Label은 적당히 수정하여 구분할 수 있도록 해두어야 관리하기 편하다.
여기서 덮어쓰기가 아니라 파일 이름을 바꾸어 넣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구버전 Generator를 사용한 Graph를 불러왔을 때 이름이 꼬여 기존 Generator가 Ghost로 표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한 파일들이 Library에 표시되도록 수정한 파일들이다.
(출처)